기도문/자료실
  • 프란치스코 교황 한국 방문과 시복식을 위한 기도
  • 방한 환영 동영상
  • 사진자료
HOME > 기도문/자료실 > 동영상 자료실
[수화버젼]코이노니아-우린 모두 선물이 된다 음원 및 뮤직비디오
작성자 : 방한준비위원회 작성일 : 2014-08-01 조회수 : 3945


천주교 문화예술체육인이 함께한 홍보영상
“코이노니아(Koinonia · 친교)-우린 모두 선물이 된다”
음원 및 뮤직비디오 공개


  천주교 교황방한준비위원회(위원장 강우일 주교 · 이하 방준위) 문화행사분과가 준비한 홍보영상 ‘코이노니아(Koinonia)'와 홍보영상 메이킹필름이 7월 7일 일반에 공개됐다.

  배우 안성기(사도요한) ·  김희애(마리아) · 김태희(베르다) · 김하늘(세실리아), 가수 바다(비비안나) · 윤건(마르코), 방송인 최유라(안나) · 이동우(마르코), 발레리나 김주원(힐데가르트), 쇼트트랙선수 박승희(리디아) 등 독실한 천주교 신자들이 영상에 참여했다. (기타 참석자 명단은 하단 박스 참조)

  이들은 6월 초부터 명동대성당과 스튜디오 등에서 스케줄에 맞춰 촬영에 임했다. 지난 23일(월)에는 출연진 대부분이 명동대성당과 명동대성당 옆 문화관에 모여 연습하고 홍보영상 촬영에 임하기도 했다. 


□ 음악과 영상

  음악은 작곡가 노영심(마리보나)씨가 작곡하고 노랫말을 붙였다. 곡명은 ‘코이노니아(Koinonia).’ 희랍어로 ‘공동체’, ‘친교’, ‘소통’을 의미한다. 부제는 ‘우리 모두 선물이 된다’이다. 차분하고 아름다운 선율에 프란치스코 교황의 방한이 한국 사회에 큰 친교의 선물이 되길 바란다는 염원을 담았다.

  영상촬영은 NG없이 진행된 것이 특징이다. 출연진 모두 카메라 앞에서 마음에 닿는 대로 움직이고 기도했다. 싸이 뮤직비디오 ‘행오버’를 연출한 차은택 감독이 연출을 맡았으며, 영화사 리얼라이즈 대표 원동연(제네시오) 씨가 프로듀싱, KBS 김학순(프란치스코) PD와 배우 안성기 씨, 작곡가 노영심 씨가 함께 기획 및 섭외를 맡았다. 
  
  영상을 제작한 원동연 대표는 “가톨릭 신자를 넘어 많은 이들이 존경하는 교황님의 뜻에 따라 우리가 어렵고, 힘들고, 소외된 이웃에게 선물이 되자는 뜻에서 이번 작업에 참여하게 됐다.”라며 “이런 뜻을 많은 이들과 공유하는 데 우리의 작업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된다면 기쁠 것”이라고 전했다.

  방준위 집행위원장 조규만 주교는 “이렇게 기쁜 마음으로 준비해주신 영상은 교황님 방한을 맞는 우리 모두에게 큰 선물이 될 것이고 방한 준비를 더욱 풍요롭게 할 것이다. 흔쾌히 한 자리에 모여주신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하며 하느님의 축복이 여러분과 함께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번 작업을 기획한 방준위 문화행사분과 위원장 박규흠 신부는 “이번 홍보영상은 종교의 울타리를 넘어 한국 사회 전체가 기쁨의 장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준비하게 됐다.”라며 “우리의 노력이 많은 분들에게 위로와 기쁨으로 다가가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 교황 뜻에 따라 재능기부

  이번 영상에 참여한 제작진과 출연진은 모두 재능기부로 한 자리에 모였다. 부득이 음원을 통해 발생하는 수익은 가난하고 소외된 이웃에게 헌신하는 교황의 뜻처럼 어려운 이웃과 함께하는 공익 재단 등에 전액 기부하기로 했다.

  이례적으로 음원 유통사(CJ E&M)에서도 홍보영상의 제작취지에 따라 좋은 일에 동참하는 뜻에서 수익 전액을 기부하기로 했다.


□ 음원과 영상 공개 및 추후계획

  음원과 영상은 교황방한공식홈페이지(http://popekorea.catholic.or.kr )와 가톨릭 인터넷 굿뉴스( http://www.catholic.or.kr )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다음 · 네이버 등 주요 포털과 음원사이트, 유튜브를 비롯한 SNS를 통해서도 공개할 계획이다.

  이번에 발표된 노래 ‘코이노니아’는 앞으로 다양한 버전으로도 제작된다. 여러 버전의 음악은 앞으로 순차적으로 발표될 예정이며, 음반 ‘코이노니아(가제)'로도 출시될 계획이다. 작곡가 노영심 씨가 교황님의 방한을 환영하는 이들과 함께 작업을 계속해서 이어간다. ’코이노니아‘를 중심으로 차후 교황 방한 기념 음악회도 진행할 예정이다.


<<홍보영상 ‘코이노니아’ 참석자 명단>>

배우 안성기(사도요한) · 김희애(마리아) · 김태희(베르다) · 김하늘(세실리아) · 김민정(율리안나) · 김강우(빈첸시오) · 이윤지(마리아) · 김우빈(베네딕토), 박진주, 유해정, 홍대성, 정다움, 차정민, 양동탁, 신기원, 이형훈 가수 바다(비비안나), 윤건(마르코), SG워너비의 김진호(스테파노), 스윗소로우의 송우진(베드로)과 성진환(라파엘), 선우정아, 정립, 서재형, 박지영, 박지연, 안다영, 김성현 방송인 KBS아나운서 황정민(아녜스), 최유라(안나) · 류시현(데레사) · 이동우(마르코) · 홍진경(비비안나), 발레리나 김주원(힐데가르트), 안무가 유회웅, 쇼트트랙선수 박승희(리디아) <이상 36명>


* [수화버젼] 코이노니아-우린 모두 선물이 된다







  •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