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지사항
  • 교구 보도자료
  • 교황청 뉴스
  • 담화문 메시지
HOME > notice > 교황청 뉴스
성령 강림 대축일 - 부활삼종기도
작성자 : 김호열 작성일 : 2016-05-19 조회수 : 7996
(십자성호를 그으며)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성령 강림 대축일 - 부활삼종기도 (2016년  5월  15일)


바티칸 성 베드로 대성당 광장에 함께한 신자들 그리고 순례객들과 삼종기도를 하시기 전에 프란치스코 교황께서 하신 훈화 말씀입니다:

  


친애하는 형제자매 여러분, 좋은 하루입니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부활로부터 50일 째 되는 오늘, 부활 시기를 끝내는 성령 강림 대축일을 지냅니다. 전례는, 예수님께서 당신 제자들에게 여러차례에 걸쳐서 약속했으며, 당신의 부활을 통해서 우리에게 얻어주신 첫번째이자 중요한 성령의 선물을 향해 우리의 마음과 생각을 열라고 우리를 초대합니다. 이 선물은, 오늘 복음이 말하는것 처럼, 최후의 만찬 때  예수님께서 직접 하느님 아버지께 청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당신 제자들에게 말씀하십니다: “너희가 나를 사랑하면 내 계명을 지킬 것이다. 그리고 내가 아버지께 청하면, 아버지께서는 다른 보호자를 너희에게 보내시어, 영원히 너희와 함께 있도록 하실 것이다” (요한 14,15-16).


이 말씀은, 주님과 이웃을 향한 사랑은 말이 아닌 행동으로 보여 주어야 한다는 것을 우리에게 기억하게 하며; 또한 “계명을 지키는 것”은 전 삶과 연관된 실질적인 의미로 이해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사실, 그리스도인이 된다는 것은 특정의 문화에 속하는 것을 의미하지도 않으며, 특정의 학설을 따르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라기 보다는, 자신의 삶의 모든 것을 예수님께 묶는 것을 의미하며 그분을 통해서 하느님께 묶는 것을 의미 합니다. 이 목표를 위해서 성령을 보내주실 것을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약속하십니다. 아버지와 아들을 하나되게 하시는 사랑이신 성령의 은총으로 우리 모두는 예수님과 같은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사실, 성령께서 우리에게 모든 것을 가르쳐 주시지만, 절대적으로 필요한 유일한 것을 가르쳐 주십니다: 그것은 바로 하느님께서 사랑하신 것처럼 사랑하는 것입니다. 


성령을 약속하시면서 예수님께서는 성령을 “다른 보호자” (16절)라고 정의하십니다. 그 뜻은 위로자, 옹호자, 전구자, 즉 우리를 도와 주시고, 보호해 주시는 분이시며, 우리 삶의 여정과 악을 반대하고 선을 위해서 싸우는 여정 안에서 우리 곁에 계시는 분이십니다. 예수님께서 “다른 보호자”라고 말씀하십니다. 그 이유는, 첫 번째 보호자는, 우리 인간의 처지를 자신 위에 짊어지시기 위해서 그리고 우리를 죄의 노예에서 해방시키기 위해서 인간의 몸을 취하신, 당신 자신이시기 때문입니다.


또한, 성령께서는 기억과 가르침의 역할을 수행하십니다. 가르침과 기억입니다. 여기에 대해서는 예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보호자,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께서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기억하게 해 주실 것이다” (26절). 성령께서는 다른 가르침을 가져오시지 않습니다. 대신, 예수님의 가르침을 살아있게 하고 활력있게 하십니다. 그 이유는 흘러가는 시간이 예수님의 가르침을 지우거나 시들게 하지 못하게 하려는 것입니다. 성령께서는 이 가르침을, 우리의 살과 우리 자신의 일부가 되게 하시면서, 우리 마음 안에 뿌리 내리게 하시며 내면화 시키게 도와주십니다. 동시에, 주님의 말씀들과 표양들을 받아 들일 수 있는 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우리 마음을 준비 시키십니다. 매번 예수님의 말씀을 기쁘게 우리 마음 안에 영접하는 것은 바로 성령께서 하시는 일입니다. 


이제, 동정 마리아의 모성애적 전구를 청하면서, 모두 함께 부활삼종기도를 바칩시다. 복음적 성실함으로 그리스도를 증거하고 그분 사랑의 완전함에 항상 마음을 열수 있도록, 성령으로부터 생기를 얻을 수 있는 은총을 간구해 주시길 성모님께 청합시다.

  • list